티스토리 뷰
목차
최근 부산에서 온라인 과외앱으로 20대 또래 여성을 만난 후 살해하고 시신을 유기한 정유정(23세)의 범생이 드러나면서 요즘 사이코패스 성향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런 엽기적인 사건들을 조사할 때 사이코 패스 진단 검사를 합니다. 그리고 정유정은(27점) 사이코패스 테스트 결과에서 강호순 보다 높은 28점을 받았다고 합니다.
흉악범일수록 일반인보다 높은 점수가 나온다고 하니 어떤 테스트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사이코패스란?
사이코패스(PSYCHOPATH)란, 다른 사람들의 감정을 이해하지 못하며, 일반적으로 나쁜 짓을 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자신이나 다른 사람들에게 유익한 행동을 차감하지 않는 사람을 말합니다. 사이코패스는 흔히 범죄와 연관이 있으며, 대개 사람들과 짝사랑결과 도덕적인 올바른 선택을 못합니다. 이는 심리학이나 정신의학 분야에서 연구되어 왔습니다. 사이코패스는 사회 규범에 공감하지 못하는데 자신의 이득에 따라 타인의 권리를 쉽게 무시하고 침범하는 반사회적 인격장애로도 불립니다. 특정 상황에서 평범한 사람들과 달리 두려움, 죄책감, 슬픔 분노 등을 잘 못 느낍니다. 염려스러운 점은 이러한 사람들이 자기 행동에 결함이 있음을 쉽게 인지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전문가들은 이 같은 반사회적 성격 이상에 대한 치료 접근법과 전망이 그렇게 긍정적이지 않다고 지적합니다.
테스트 방법
검사 방법이 여러 가지 있습니다. 이번에 테스트할 설문지는 모두 25개의 질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답은 1) 동의함 2) 보통 3) 동의하지 않음 세 가지 옵션 중 하나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 검사에 소요되는 간은 대략 2분 정도입니다. 그렇다면 이제 시작해 보도록 할까요?
테스트 결과
25개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한 이후 약 2분 정도만에 결과가 나옵니다. 저의 결과는 점수 6점으로 나왔는데요. 간략한 해석으로는 사이코패스일 가능성이 매우 낮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매우 정상적인 범위에 속하며, 이성을 통해 감정을 조절할 수 있는 타입이고 타인의 입장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다행이네요. 아래에 무료 검사를 할 수 있는 사이트 링크를 첨부했으니, 여가 시간에 한 번 시도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