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발육 속도가 빨라진다
생후 한 달이 지나면 머리를 짧게 들고 좌우로 움직입니다. 아직도 목을 제대로 조절하지 못하는데 팔을 잡고 위로 당기면 목이 따라갈 정도로 팔이 튼튼해집니다. 그런 다음 잠시 동안 눈으로 움직이는 빛이나 물체를 따라갑니다. 빠는 것도 꽤 강력하고 익숙해서 살이 통통하게 올라오고, 몸무게는 한 달에 약 1kg씩, 키는 약 3~4cm씩 자랍니다. 생후 2개월이 되면 깨는 시간이 점차 늘어나고 모유수유 후 30분 동안 혼자 노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 말을 걸거나 소리를 내는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등 충분히 데리고 놀아줍니다. 밤에 깨지 않고 5~6시간 정도 잘 수 있으므로 모유 수유를 위해 일부러 깨울 필요가 없습니다.
양손과 발을 고리게 움직여 손가락을 입에 대고 빨기도 합니다. 이러한 행동은 입과 손의 협응력 발달의 기본 단계에서 자연스러운 성장 과정이므로 너무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M자로 구부린 다리도 점차 곧게 펴지개 되며 기저귀 갈 때마다 체조를 해주면 곧은 다리 모양을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우는 소리는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배고프거나 아프거나 불행할 때 상황에 따라 우는 소리가 조금씩 다릅니다. 이때 울음을 알아차리면 조금 더 쉽게 아기를 돌볼 수 있습니다. 아기가 기쁠 때나 엄마와 눈을 마주치고 이야기할 때 '아'와'우'와 같은 모음 같은 소리를 내십시오. 또한 청각이 예민하기 때문에 작은 소리에도 놀라는 경우가 많고 갑자기 큰 소리가 나면 깜짝 놀라 팔다리를 쭉 뻗고 웁니다. 평소에는 소음을 많이 들어 모든 소리에 주의를 기울이지는 않지만 엄마의 얼러주는 소리를 들으며 너무 흥분해서 손발을 흔들고 소리를 냅니다.
2개월 아이 먹이기
이제 아기들이 젖을 잘 빨다 보니 한 번에 먹는 양이 늘어나니 이때부터 천천히 수유 리듬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에는 2~3시간 간격으로 식사를 하는데 우유를 충분히 섭취하면 푹 잘 수 있습니다. 생후 3~4개월까지는 무리하게 하지 않고 점차 자연스럽게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모유가 충분하지 않으면 혼합 수유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먹이는 양은 약 120ml~160ml이며 먹는데 15~20분 정도 소요됩니다. 모유 수유의 경우 15분 이내 길면 20분 이내로 끝내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 처음 5분 안에 80~90%를 먹기 때문입니다. 아기가 30분 이상 계속 빨거나 모유 수유 기간이 한 시간 미만인 경우 다시 모유를 달라고 하면 젖이 부족한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가 수유하는 것에 비해 체중이 증가하지 않으면 모유가 부족하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젖은 기저귀를 하루 레 5장 이상 본다는 것은 올바른 양을 먹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초보 엄마 놓쳐서는 안 되는 일
아직 엎드려 재워서는 안 됩니다. 이 연령대의 아기는 목을 제대로 제어하지 못해 질식할 위험이 있습니다. 푹신한 침대, 소파 및 베개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생후 6개월 이전에 영아 돌연사가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산모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엎드려 키우면 심장이 튼튼해지고 머리 모양이 예뻐진다고 하는 속설은 속설에 불과합니다. 온순한 아기라고 반듯하게만 눕혀 두면 납작한 뒤통수가 되기 쉽습니다. 동글동글 예쁜 머리 모양을 원한다면 아기가 잘 때 몸을 좌우로 번갈아가며 재우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특히 짱구 베개는 목을 받쳐주는 부분이 다소 높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100일 후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양한 소리로 자극합니다. 이 시기의 아기들은 소리에 민감하므로 자연의 소리를 듣거나 소리를 내는 장난감을 사용하는 등 다양한 소리 자극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가 잡을 수 있도록 흔들어서 딸랑이를 보여주면 청각을 자극하고 관찰력과 집중력을 발달시킵니다. 다양한 재료로 만든 딸랑이로 다양한 소리를 집에서 경험할 수 있다면 더욱 좋습니다. 그것은 또한 옹알이에 대한 대답입니다. 그림책을 읽거나 아기에게 자장가를 불러주고 종종 부모의 목소리를 듣고 눈을 마주칩니다. 이때 아기가 옹알이를 하면 미소나 부드러운 대답으로 반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들은 중얼거리며 자신의 감정을 표현합니다. 부모가 아기를 바라보며 미소를 짓고 말을 걸어주면 아기의 성격 향상과 감성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다양한 자연의 소리가 담긴 CD를 틀어 주는 것도 소리 자극에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기간 동안 아기는 영아 산통을 앓게 됩니다. 영아 산통은 아기가 잠을 자지 않고 갑자기 우는 상태입니다. 생후 1월경에 나타나기 시작하여 3~4개월경에 점차 사라집니다. 아기가 신경질적이거나 소화불량, 변비를 느낄 때 잘 나타나며 주변이 산만하고 시끄러울 때도 나타납니다. 수유 후 트림을 오래 하면 유아의 배앓이를 어느 정도 줄일 수 있습니다. 특히 분유를 먹는 아기는 변비에 걸리기 쉬우므로 배꼽 주위를 시계 방향으로 문질러 부드럽게 마사지해야 합니다.